저자 Karol Jan Borowiecki, Martin Hørlyk Kristensen, Marc T. Law가 작성한 'Where are the female composers?'(원제 : WHERE ARE THE FEMALE COMPOSERS? EVIDENCE ON THE EXTENT AND CAUSES OF GENDER INEQUALITY IN MUSIC HISTORY)라는 논문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이 논문 제목을 직역하면, '여성 작곡가는 어디에 있나요?'라 할 수 있는데 내용은 여성 작곡가들이 남성 동료들에게 묻혀 있는 이유를 탐구하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부모의 음악적 배경, 교사의 영향, 음악 교육의 제도화 등이 작곡가의 명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역사를 살펴보면 여성 작곡가들은 그들의 남성 동료들에게 묻혀 있습니다.
루드비히 반 베토벤, 요한 세바스찬 바흐, 프레데릭 쇼팽과 같은 남성 작곡가들은 일반 가정에서 잘 알려져 있지만, 프란체스카 카치니, 엘리자베스 루티엔스, 에이미 M. 비치와 같은 역대 여성 작곡가 중에서 작곡가 10위 안에 드는 사람들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 연구는 6세기부터 20세기까지 살았던 17,000명 이상의 작곡가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사용하여 클래식 작곡가 중에서 성별 격차에 대한 첫 번째 양적 탐색을 수행하였습니다.
작곡가의 명성을 측정하기 위해 Grove Music Online에서 작곡가의 전기 항목의 길이를 사용하였습니다.
부모의 음악적 배경이 작곡가의 명성에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교사의 효과는 작곡가의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부모의 효과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음악가인 어머니와 여성 교사는 중요하지만, 그들은 작곡가 명성의 성별 격차를 좁히지 않습니다.
또한, 음악 교육의 제도화가 여성 작곡가의 상대적인 명성을 높인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음악 교육의 제도화'라는 개념은 음악 교육이 공식적인 교육 기관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음악 학교, 대학교의 음악 학과, 보수베리 등과 같은 기관에서 이루어집니다.
제도화된 음악 교육은 여성 작곡가들에게 몇가지 중요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첫째, 이러한 기관은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그들의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이러한 기관은 학생들에게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이 음악 산업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이러한 기관은 학생들에게 공식적인 자격증을 제공하여 그들의 전문성을 인정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음악 교육의 제도화는 여성 작곡가들이 그들의 작품을 더 널리 알리고, 그들의 전문성을 인정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여성 작곡가들의 상대적인 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도화된 음악 교육이 성별 격차를 완전히 해소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여성 작곡가들이 여전히 그들의 남성 동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 작곡가들의 작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고, 그들의 업적을 인정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여성 작곡가들이 그들의 남성 동료들과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여성 작곡가들이 그들의 남성 동료들과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여성 작곡가들의 업적을 인정하고, 그들의 작품을 더 널리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여성 작곡가들이 그들의 남성 동료들과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생성형 AI와 음악 창작의 혁신 (3) | 2024.11.26 |
---|
댓글 영역